안녕하세요. Brad입니다. 드디어 '사다리게임' 을 끝내고 '좌표계산기'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앞서 배운 지식들을 새로운 요구사항에 맞춰 구현해보려고 하니 기대되기도 하지만 아직도 그 지식들을 제것으로 완벽하게 만든것 같지는 않아 걱정되기도 하네요. 불필요한 고민없이 단계단계마다 요구사항에 맞춰 시작해보려 합니다!
1단계는 복잡한 요구사항 없이 제한된 범위만큼 좌표축을 그리는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어떤 것을 객체로 만들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오전에 Pobi의 강의대로 우선 어떤 것을 객체로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좌표축(axis)
요구사항에 X, Y 좌표 모두 최대 24까지 그린다고 했습니다.
- 길이 증감에 따라 길이 24가 될때까지 반복,
Boolean
값 출력
- 길이 증감에 따라 길이 24가 될때까지 반복,
따라서 오전 수업에 배운 바와 같이 애초 생성자에서 이에 대한 체크를 하고 만약 조건에 맞지 않을 때 그릴 수 없도록 제한하겠습니다
- 근데 생각해보니 이 부분은 입력받는 것도 아니니 굳이 생성자에서 체크하기 보다는 24를 상수값으로 둔 다음 그 범위내에서만 그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axisX, axisY로 구성. y축은 작아지고, x축은 커지니 y은 축의 최대값, x값은 0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출력View에서 값을 받아 출력한다면 어떤 값을 넘겨줘야 하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이번 과제를 clone을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빌드가 되지 않습니다... 전에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데 그냥저냥 해결했었는데 이번엔 제대로 기록해놔야겠습니다.
오류 메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Could not determine Java version using executable /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10.0.1.jdk/Contents/Home/bin/java.
기본적으로 저의 시스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java 10.0.1 2018-04-17
JVM : 10.0.1 ("Oracle Corporation" 10.0.1+10)
Gradle 4.10.2
Mac OS X 10.13.6 x86_64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JDK 10이상부터 Gradle 4.7+ 버전이 필요한데 Intellij IDEA에서 default로 이 Gradle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직접 Gradle을 설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하였습니다. 과정은 우선 Homebrew를 통해 gradle을 먼저 설치하고(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skip)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간 다음 Gradle version에 맞게 설치해주면 됩니다.(참고)
brew install gradle
cd /나의 프로젝트/
gradle wrapper --gradle-version 4.8
저의 경우 이미 지난번에 gradle을 Homebrew를 통해 설치해둔 상태였기 때문에 마지막 gradle wrapper --gradle-version 4.8
만 해줌으로써 정상적으로 Gradle 빌드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위의 과정을 통해서도 잘 안된다고 하신다면 위 '참고' 링크에 들어가셔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빌드 오류 때문에 과제하려고 했던 시간이 모두 지나가 아쉽긴 하지만 나중에 또 다시 이러한 오류가 발생했을 땐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오늘 추가적으로 공부한 부분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day's Dev Notes(2018-10-08) (0) | 2018.10.09 |
---|---|
Today's Dev Notes(2018-10-05) (2) | 2018.10.05 |
Today's Dev Notes(2018-10-03) (0) | 2018.10.03 |
Today's Dev Notes(2018-10-02) (0) | 2018.10.02 |
Today's Dev Notes(2018-10-01) (0) | 2018.10.02 |